글씨크기
글씨크기 가장크게
글씨크기 기본보다 2포인트 크게
글씨크기 기본으로

광주서교육

주요 교육 활동

교육목표 주요 교육 활동 핵심역량
더불어 살아가는
힘을 기르는 어린이 (존중, 소통)
<관계중시 교육활동> ∙ 교육사랑 관계증진 교육활동
∙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인성교육
∙ 마을과 학교를 잇는 ‘잇다’ 공동체 활동
*비판적 사고 능력
*소통능력
*정보 활용 능력
함께 배우고 삶의 주인으로
성장하는 어린이 (배움, 성장)
<학생주인 교육활동> ∙ 교육과정 재구성→‘잇다 교육과정’ 운영
∙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한 배움의 공동체
∙ 실천하는 민주시민 교육
∙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
∙ 사례관리를 통한 개별학생 맞춤 지원
*기초 학습 능력
*자기주도적 학습력
*문제해결력
*시민의식
건강한 삶을 가꾸고
즐기는 어린이 (꿈, 건강)
<삶을 가꾸는 신나는 교육활동> ∙ 신나는 놀이 및 꿈 찾기 교육
∙ 미적 감수성을 깨우는 문화예술교육
∙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환경 생태 교육
*생태·인문학적 감수성
*창의성

주요교육활동 세부추진내용

관계중시 교육(존중·소통):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어린이

주요교육활동 세부 추진 내용
1) 교육사랑
관계증진 교육활동
∙ 마음을 전달하는 ‘드림통 우체국’ 운영
∙ 학급 친구 칭찬해 주는 시간 갖기
∙ 학교에서 하룻밤 보내기 캠핑 운영
∙ 학생 자치 데이 파티, 우정 반짝 매점 운영
∙ 놀이주간을 통한 교우 관계 증진
∙ 학생·학부모 상담주간 운영
∙ 학교장과 전교생 ‘만남의 시간’ 운영
∙ 학급단위 학생 회복적 생활 교육
∙ 제자사랑 아침맞이 인사(안아주기, 하이파이브) 운영
∙ 학생 사랑 학급경영 감정 공유 및 노하우 공개
∙ 사제동행 체육 프로그램운영
(조기축구, 짝축구, 수족구대회, 사제동행 야구관람, 문화관람 등)
2) 공동체의식을
키우는 인성교육
∙ 1교 1인성브랜드 실천활동 전개: 진정한 주인은 바로 나
∙ 광주서초 학생 인권선언 다짐
∙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(4월, 9월)
∙ 창의 인성 주제 통합 프로그램 운영
∙ 일상생활에서 칭찬, 격려, 존경의 말 사용 실천
∙ 교실 다도를 통한 마음 나누기
∙ 인성중심의 학교예술 교육(무용, 연극) 실시
∙ 학생 한자리모임을 통한 자치활동 활성화
∙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 및 어린이 119 구조대 활동
∙ 실제 위급상황에 대처 능력을 기르는 재난 예방·대응 훈련
3) 마을과 학교를 잇는
‘잇다’ 공동체 활동
∙ 마을 교육 행정 협의회 및 마을 네트워크 구성
∙ 교내 마을커뮤니티 공간 ‘잇다’ 카페의 활용
∙ 마을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쉼터, 놀이 공간, 배움 교실 운영
∙ 마을 문화유산 ‘화담사’연계 예절교육과 인문학 교육
∙ 마을과 학교를 잇는‘다잇수’ 및 ‘가래떡마을’ 축제 운영

학생주인 교육(배움·성장): 함께 배우고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어린이

주요교육활동 세부 추진 내용
1) 교육과정 재구성
‘잇다 교육과정’ 편성·운영
∙ 한자리모임을 통한 학교 비전 공유와 학교교육계획 수립
∙ 작은 학교 체제를 통한 교육활동의 자율성 존중
∙ 학급·학년·학생 중심의 ‘잇다 교육과정’ 재구성
∙ 삶을 가꾸는 학년 중심 교육과정 운영
∙ 학생이 조직하고 운영하는 동아리활동
∙ 2015개정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독서교육, 한글교육, SW교육 강화
∙ 창의 융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독서·토론·논술 교육 활성화
∙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
∙ 도서관 활용 수업, 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, 독서 동아리 운영, 시 암송 프로젝트
2) 기초·기본교육에
충실한 배움의 공동체
∙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수업
∙ 학생의 삶과 핵심역량이 함께 반영된 학생 참여형 수업
∙ 학년단위 수업 나눔을 통한 교사 전문성 향상
∙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으로 기초학력 책임 보장
∙ 두드림 학교 운영 및 읽기 학습 장애 맞춤 지원
3) 실천하는
민주시민교육
∙ 학생 한자리 모임을 통한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
∙ 학생회 자율 구성, 학생기획 교육활동 장려, 학생회 예산의 직접 운영을 통한 자율성 및 책무성 강화
∙ 5·18 민주화운동 및 세월호 추모 행사 등 실천중심 계기교육
∙ 학교 방송을 통한 역사·민족의식을 함양하는 계기 교육의 활성화
∙ 주제가 있는 역사동아리, 민주·인권·평화동아리 운영
∙ 평화감수성과 통일 의식 고취를 위한 통일교육 계획 수립·운영
∙ 교내 인권 영화제 시나리오 공모 및 학생 인권 영화제 운영
4) 학생 배움과 성장을
중시하는 평가
∙ 학년 단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
∙ 교과목별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계획 수립·운영
∙ 학생 개별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
∙ 학년 교육과정의 특색을 살린 통지 방법의 다양화
5) 사례관리를 통한
개별학생 맞춤 지원
∙ 다문화, 학교부적응, 학습부진,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희망교실 운영
∙ 위기학생 관리 및 지원 상담 운영
∙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적극적 개입을 통한 지원
∙ 개별화 교육지원팀 구성 및 개별화 교육 운영
∙ 지역사회전문가 및 교육복지 안전망을 개별 학생 맞춤 성장 지원

삶을 가꾸는 신나는 교육(꿈·건강): 건강한 삶을 가꾸고 즐기는 어린이

주요교육활동 세부 추진 내용
1) 신나는 놀이 및
꿈 찾기 교육
∙ 실내 놀이 공간 구성(놀이1실, 가상스포츠실), 교실놀이 운영
∙ 블록타임으로 중간놀이시간 30분, 놀이 주간 운영
∙ ‘잇다’ 카페, 쉼 놀이터, 밧줄 놀이터를 활용한 어울려 노는 즐거움을 아는 공동체 놀이 활동
∙ 학년 스포츠클럽 리그전 운영
∙ 미래 지향적인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 심리 검사 실시
∙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를 통한 ‘나의 꿈찾기’ 활동
∙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‘잇다 축제’
2) 미적감수성을 깨우는
문화예술교육
∙ 무등산방을 활용한 학년별 문화교실 프로그램 운영
∙ 학교예술강사 저학년 무용, 고학년 연극 수업 운영
∙ 문화예술 체험 및 공간배치,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
3)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
배우는 환경 생태 교육
∙ 학교 숲, 교내 텃밭, 상자텃밭 가꾸기를 통한 환경 생태 교육
∙ 학교 및 교실 관찰 식물, 동물 기르는 자연생태 운영
∙ 생태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한 체험학습
∙ 전 학년 식품 안전 및 영양·식생활 교육
∙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